닫기

교육과정

■ 교육과정 일람표

항공드론학과_교육과정일람표.jpg

 

■ 전공과목 체계도

항공드론학과_전공과목체계도.jpg

 

■ 교과목 개요

○ 무인기시스템개론(Introduction to UAS) /3-3-0

무인항공기(드론)에 대한 전반적인 시스템 개념과 상호작용 및 구성 원리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응용사례 및 기본기술들에 대하여 학습한다.

○ 무인기운용실습I, II(UAV Flight Operation I, II) /3-1-2

무인항공기의 시동, 이착륙, 수평비행, 선회비행등의 조종기법과 운영요령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. 또한, 임무계획을 작성하고, 임무계획에 따라 정상 및 비정상 상황에서 비행체 통제 및 영상감지기 제어 훈련을 하여 무인항공기 운영에 대한 필요한 제반 능력을 배양한다.

○ 항공전자공학(Introduction to Electronic Engineering for UAV) /3-3-0

무인항공기를 위한 전자공학이 기초가 되는 회로, 소자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UAV 의 다양한 전자시스템에 대해 개념적인 이해를 한다.

○ 항공우주학개론(Introduction to Aeronautics and Astronautics) /3-3-0

대기권 비행체와 우주 비행체의 발달과정과 각 비행체의 비행원리 및 시스템을 소개하고, 각 부품 및 장비의 개요, 항공우주기술발달 추세 등을 학습함으로써 항공기 운항 분야 종사자들에게 필요한 폭 넓은 지식을 습득한다.

○ 프로그래밍 (Programming) /3-1-2

무인항공기 제어에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의 문법을 익히고,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작성함으로써 제어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.

○ 대학수학Ⅰ(University Mathematics Ⅰ)/3-3-0

이공계 학문분야에서 필요한 기초적 수학적 지식을 학습하여 드론 전공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.

○ 대학수학Ⅱ(University Mathematics Ⅱ)/3-3-0

이공계 학문분야에서 필요한 기초적 수학적 지식을 학습하여 드론 전공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.

○ 물리학(Physics)/3-3-0

이공계의 토대가 되는 물리학의 기초 대한 내용들을 이해하고 물리적 현상에 대한 과학적 표현 방법을 배워 항공역학 등의 전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.

○ 항공전자기초실습(Circuits and Electronics) /3-1-2

전기회로 실험에 사용되는 각종 계측기의 사용법과 회로이론의 실증실험, 그리고 다양한 IC에 대하여 사용법을 익히고 전자회로를 이해하는 실습을 한다.

○ 항공기체(Aircraft Airframe) /3-3-0

항공기와 무인기의 기체 구성품인 동체, 프로펠러, 주 날개, 꼬리날개 등의 구조와 제작 공정을 이해하고 그 작동 원리를 이해한다.

○ 기체제작실습(UAV Structure Manufacturing Practice) /3-1-2

무인기 기체 주재료인 복합재료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각종 복합재 재료 및 공구를 사용하여 부품을 제작하므로 무인기 구조품에 대한 제작 공정을 이해하고 무인기 기체 제작 연구 및 개발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.

○ 무인기추진기관(UAV Propulsion System) /3-3-0

무인항공기의 동력장치로 이용되는 각종 추진기관의 종류와 작동원리 및 장단점을 이해하고 응용사례를 살펴본다. 이를 기반으로 추진기관의 기초설계 및 해석에 필요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.

○ 무선통신공학(Aeronautical Communication) /3-3-0

통신망을 이용한 항공통신의 목적 및 용도에 따른 통신방법을 살펴보고, 각종 응용 시스템의 개념을 파악하여 무선관련 항공통신의 전반적인 개념을 습득한다.

○ 수치해석(Numerical Analysis) /3-1-2

수치해석에 대한 기초 개념을 학습하고, 비선형 방정식, 행렬식, 미분방정식 등의 해법을 계산할 수 있는 수치해석 알고리즘을 익히며, 이를 기반으로 Matlab을 사용하여 드론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능력을 배양한다.

○ 항공역학(Aerodynamics) /3-3-0

대기권을 비행하는 항공기에 작용하는 공기역학적 원리와 특성(실속특성, 압축성특성 등)을 이해하고 공기력이 각 단계별 비행성능, 안정성 및 조종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고 습득한다.

○ 비행동역학(Flight Dynamics) /3-3-0

비행동역학은 힘과 운동의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로서 항공기계공학의 중요분야이다. 비행동역학의 이론 및 응용과정을 다룬다.

○ 유체역학(Fluid Mechanics) /3-3-0

유체의 물리적 성질에 대한 기본적 이해로부터 역학적 해석을 통하여 유체운동을 이해하며, 유체의 기본적 개념, 유체 정역학, 제한체적 연속방정식, 선형 및 각 운동량방정식, 에너지 방정식, Bernoulli 방정식, 차원해석과 상사율, 관유동 등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며, 이들 기본 이론의 공학적 응용을 취급한다.

○ 항공기구조역학(Aircraft Structural Mechanics) /3-3-0

항공기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 및 구조물의 응력,변형을 이해하여 기체구조 설계 요구 조건인 안정성,신뢰성,내구성을 만족하면서 최소의 중량으로 설계하기 위하여 항공기 구조 해석 능력을 배양함.

○ 항공재료(Aircraft Material) /3-3-0

재료의 응력과 변형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무인기 및 항공기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재료를 활용한 설계 및 제작 공정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갖게한다.

○ 비행체구조설계(Aircraft Structure Design) /3-3-0

성능 요구도를 충족하는 비행체 외형에 각종 장비 장착 공간을 확보하고 항공기 요구 운용 하중 조건에서 구조 강도를 유지하는 저비용 경량 구조물을 설계하기 위한 형상별 장단점 분석 및 각종 설계 요소에 대한 교육으로 하므로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

○ 임베디드시스템(Embedded Software) /3-1-2

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/소프트웨어의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각종 비행제어 이론과 프로그램 기법에 대해서 실습한다.

○ 전산기계제도(Computer Aided Design and Practice) /3-1-2

공학분야의 표준 프로그램인 CATIA 이용법을 숙달하여 제반 기계 및 기계부품의 형상 모델링, 제작 도면을 작성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며, 창의적 기계설계의 기초능력을 배양한다.

○ 항공응용제도(Computer Aided Mechanical Drawing) /3-1-2

항공기계 및 부품의 모델링 및 제작 도면을 해독/작성하고 CATIA를 활용한 기계설계제작 기술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.

○ 제어공학, 무인기제어실습(Control Theory, UAV Control Engineering) /3-1-2

무인기의 비행운동 방정식을 유도하고 항공기의 전달함수 및 자동제어와 현대제어이론을 이용한 자동조종장치 설계기법에 관하여 학습한다.

 

 

좋아요 1    
· 수정일자 : 2019-11-06